▲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경제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윤수지 기자] 정부가 최근 발표한 민생안정대책이 실제 소비자가격 인하로 이어지도록 최대한 신속히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3일 정부서울청에서 제3차 경제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방 차관은 이날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4%로 근 14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데 대해 "현 물가 상황을 매우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 "이제 중요한 것은 속도와 체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지난 달 30일 생활·밥상물가 안정에 중점을 둔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대책의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예산집행과 관련 법령개정 등 후속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방 차관은 "무엇보다 원가 상승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할당관세 적용, 부가가치세 면제 등 정부 지원이 실제 소비자가격 인하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는 "각 소관부처는 간담회, 현장 점검 등을 통해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국민이 대책의 효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요청했다.

여름철 가격 변동성이 큰 농축산물도 보다 각별히 관리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수급 변동이 큰 채소류를 중심으로 품목별 수급 안정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강원도 홍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한 긴급 방역조치를 비롯해 축산물과 관련한 가격 불안 요인 관리 강도도 높이기로 했다.

방 차관은 "내주 발표될 4월 경상수지의 경우 매년 4월 외국인 배당 지급이 집중되는 데 따른 일시적 요인으로 다소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다만 5월에는 다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연간으로도 주요 기관들이 500억 달러 수준 흑자를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 차관은 이달 중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하고 "민생·물가 안정과 민간 활력 제고, 경제체질 개선 등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를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