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형 기자]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관련 통계가 시작된 1970년 이후 51년 만에 처음으로 2천 명대로 줄었다.

27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천916명으로, 전년보다 5.4%(165명) 감소했다.

공단은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970년 3천69명을 기록한 이래 1991년 최고점(1만3천429명)을 찍었고 2013년 이후 매년 감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가 1970년 약 13만대에서 지난해 2천490만대로 약 190배 이상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대조적인 추이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는 전년보다 6.9%(75명) 감소한 1천18명으로 집계됐다. 어린이 보행 사망자도 2020년 16명에서 지난해 10명으로 37.5%, 고령 보행 사망자는 628명에서 601명으로 4.3% 줄었다.

시간대별로는 퇴근 시간대인 오후 6∼8시, 월별로는 10월에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왔다. 평일에 주말보다 평균적으로 20.9%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추세 [도로교통공단 제공]

운전자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가장 많은 사망자(24.3%)를 발생시켰다. 또 사망자 연령도 고령자가 전체의 44.4%로 가장 높다.

가해 운전자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46.2%로 가장 많았고, 화물차(23.6%), 이륜차(15.7%)가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속 배달 문화 확산으로 2019년 498명에서 2020년 525명으로 증가했던 이륜차 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459명으로 12.6% 감소했다.

한편 전동킥보드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PM) 사고로 발생한 사망자 수는 지난해 19명으로 전년(10명)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음주운전 사고 사망자는 10년간 감소세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과 단속 강화 등으로 2020년 287명에서 지난해 206명으로 28.2% 줄었다. 사망자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0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했고, 사망 사고를 가장 많이 낸 운전자는 20대였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감소함에 따라 국가 간 교통안전 비교지표인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와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는 각각 5.6명, 1.0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5.2명, 0.9명에 근접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영우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통행량 증가로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사망 감소세를 유지하려면 체계적 교통안전 관리와 함께 국민의 철저한 법규 준수가 필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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