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최근 외환시장 상황에 대해 "급격한 시장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며, 필요한 경우 시장안정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번 정부의 마지막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외환시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금주 들어 원/달러 환율 오름세가 빠른 상황"이라며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속도 강화 가능성, 중국 봉쇄 조치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 등 대외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달러를 제외한 여타 주요 통화들도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달러 선호 심리가 강해지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원/달러 환율은 전날 15원 가까이 급등하며 1,265.2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는 종가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산에 금융시장이 충격을 받았던 2020년 3월 23일(1,266.5원) 이후 2년 1개월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 안건으로 다룬 '시멘트 등 건설자재 수급 동향을 점검 및 대응'과 관련히 시멘트 생산 원료인 유연탄 수입처를 다변화하고 시멘트 국내 생산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재기와 담합 행위는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유연탄 가격이 연초 대비 2배 수준으로 급등하면서 시멘트 등 주요 건설자재의 수급 불안과 가격 상승을 야기했다"며 "봄철 건설경기 회복세가 제약되고 관련 업계 어려움이 가중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입 관리, 수급 관리, 물류 지원 등 세 가지 방향에서 현장 애로 완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산 유연탄의 국제 가격은 지난 1월 1t당 158.9달러에서 2월 186.6달러, 3월 294.6달러로 뛰었다.

홍 부총리는 "호주산 유연탄 수입 비중을 1.5배 확대하는 등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수입검사 최소화 등 24시간 신속 통관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유연탄 수입 비중은 러시아 75%, 호주 25%였으나 올해 1분기에는 호주산 비중이 38%로 늘었다.

또한 "철근·시멘트 등 주요 자재의 국내 생산을 독려하고 조기경보시스템(EWS) 등급을 상향 조정하겠다"면서 "매점매석·담합행위 등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원활한 자재 운송을 위해 시멘트 철도 수송 비중을 현재 20%에서 확대하고 노후 시멘트 화차 1천200량을 향후 5년간 순차 교체할 계획이다.

주요 건설자재 가격 동향과 재고량은 주 단위로 업데이트해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