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7일 쌀 과잉 공급으로 인한 쌀값 하락에 대응해 추가 매입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5월에 12만6천t을 추가로 매입해 시장의 쌀값 하락을 막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지난해 쌀이 27만t 과잉 공급돼 우선 20만t을 격리하기로 했는데, 막상 14만4천t만 낙찰돼 여전히 시장 공급과잉이 계속됐다"며 "그 때문에 산지 쌀값이 많이 하락한 측면이 있어 당초 목표 중 매입하지 못한 나머지 12만6천t을 추가 매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쌀이 농가 소득과 농촌 경제에서 차지하는 의미와 가치를 엄중히 생각해 시장안정을 위한 추가 시장격리 방안을 확정했다"며 "쌀값 안정은 명실공히 문재인 정부의 최대 성과 중 하나로, 이를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쌀값 안정과 쌀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의 지속적 관심과 노력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차 격리에도 불구하고 산지 재고가 많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쌀 소비가 감소하면서 쌀값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특히 최근 산지의 쌀값 하락폭이 확대되면서 시장 안정을 위한 추가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당정협의에서 추가격리 방침을 확정하면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쌀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