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장애인단체의 이동권 보장 시위에 대해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국무총리로서 참으로 죄송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제19회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대책이 장애인분들이 보시기에 많이 부족하고 아직 갈 길이 너무나도 멀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 상정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소개하면서 "우리 사회는 변하고 있다. 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매일 마주하는 현실에 공감하는 분들 역시 많아지고 있다"며 "비록 지금 당장 모든 분야에 걸쳐 눈에 띄는 변화가 있기는 힘들겠지만 모두가 함께 온전한 삶을 누리는 그날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유류세를 인하하는 내용을 담은 '개별소비세법 시행령'도 상정됐다.

김 총리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며 당분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률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민생과 직결된 물가는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며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유류세 인하분이 시장에 신속히 반영돼 국민들께서 하루라도 빨리 이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업계와 긴밀히 소통해달라"고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또 스토킹 예방과 피해자 지원 근거를 담은 '스토킹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상정된 것과 관련"스토킹은 피해자와 그 주변인의 일상을 파괴하는 폭행이나 살인과 같은 매우 심각한 범죄행위"라며 "이를 근절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것은 안전한 사회를 위한 국가의 중요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