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 [기획재정부 제공]

[윤수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우크라이나 전쟁의 파급 경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경제 여건에 따라 통화정책 정상화의 폭과 속도를 조율해야 한다"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팬데믹과 전쟁의 상흔이 남지 않도록 그린·디지털 전환 등 중장기 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언급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된 만큼, 각국의 경기나 물가 상황에 맞춰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적절하게 조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국제금융 체제와 관련해서는 저소득 국가의 채무 재조정 절차를 명확히 하는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미국을 비롯한 G20 회원국의 지지를 끌어냈다.

아울러 국제금융 체제 워킹그룹 공동 의장국으로서 저소득국가 대출 여력을 늘리기 위한 자본적정성체계 검토(CAF)가 실효성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당부하는 한편, 국가 간 자본이동관리조치 활용에 대한 국제 기준의 정합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구조개혁 취약국 지원을 위해 마련된 회복·지속가능성기금(RST)에 한국이 9억 특별인출권(SDR)(약 12억달러)를 공여하기로 한 약속을 재확인했다.

▲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면담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번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는 전쟁 등 경제 위기 대응 방안이 주로 논의됐다.

G20 회원국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여전히 세계 경제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이 경제 회복을 더욱 제약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식량과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 압력과 글로벌 공급망 약화가 이어지며 저소득 국가의 경제적 어려움이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국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며 전쟁 피해 복구를 위한 우크라이나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회원국들은 또 미래에 닥칠 수 있는 팬데믹 대응을 위해 새로운 재원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명하고, 세계은행(WB) 내에 FIF(Financial Intermediary Fund) 기금을 설치하는 방안을 지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한미 협력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한국도 참여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옐런 장관은 한국이 대(對)러시아 제재에 동참한 데 감사를 표했다.

이후 홍 부총리는 나디아 칼비뇨 스페인 수석부총리 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의장을 만나 우크라이나 전쟁의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글로벌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나디아 칼비뇨 스페인 재무장관과 면담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