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8일 오후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미북핵수석대표는 18일 북한이 향후 핵실험을 하는 등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양국이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 후 취재진에게 "저와 김 대표가 2주 만에 오늘 다시 머리를 맞댄 것은 그만큼 정세가 대단히 민감한 시점에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 능력 증강을 공언하는 만큼 저와 김 대표는 북한의 긴장 고조 행위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양측이 지난 4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만난 지 2주 만의 회동이다.

그는 "북한이 핵실험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 고강도 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를 강행할 경우 한미는 물샐틈없는 공조를 바탕으로 유엔 안보리 등에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와 김 대표는 한미 간 굳건한 연합 방위태세를 유지해나가는 게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고 김 대표는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도 "우리는 북한의 최근 긴장 고조 행위에 대한 양국의 규탄 입장을 재강조했다"면서 "우리는 북한의 불안정 조장 행위에 대해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최근 세 차례의 ICBM을 포함해 북한의 올해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접근을 논의했다"며 "핵실험 가능성을 포함해 북한의 미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우리는 한반도에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연합 억지력을 유지할 필요에 동의했다"며 "이는 한미 군이 오늘 함께 훈련과 연습을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동시에 우리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접근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우리는 어디서든 아무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앞서 김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이번 방한은 미국, 그리고 당연히 한국을 포함한 우리 동맹의 안보를 보호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징후"라며 "이 중요한 정권 교체기에 노 본부장 및 그의 팀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기를 기대한다. 물론 (윤석열 당선인) 취임 후 새로운 팀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 본부장은 "우리는 아직 대화의 문을 열어둬야 하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해 경계하고 대비해야 한다"며 "평양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오판할 여지를 남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양측은 북한의 전날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 발사 사실 공개 및 전술핵 운용성 강화 언급 등으로 긴장이 고조되는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대표는 19일에는 통일부 이인영 장관과 최영준 차관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한 기간 김성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외교안보 간사 등 차기 정부 인사들도 만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