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전 1시 32분께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방 370㎞ 해상에서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가 추락해 정두환 경위와 황현준 경장이 순직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제주 마라도 남서쪽 370㎞ 해상에서 발생한 해양경찰 헬기(S-92) 추락 사고의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중 수색이 사고 이틀째인 9일 진행된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이날 오전 4시께 해군 함정 수중탐색장비(ROV)로 오전 5시 15분께 해저 약 58m에 있는 사고 헬기 동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경은 해군 함정의 도움을 받아 'SSDS'(표면공급잠수) 기법으로 이번 사고로 실종된 정비사인 차모(42) 경장을 찾기 위해 깊은 수심을 수색할 계획이다. 

해경은 해군 심해잠수사가 해저에 투입돼 사고 헬기 동체에 실종자가 있는지를 확인 후 동체 인양도 시도할 예정이다.

또 해상에서 실종자 표류 가능성을 고려해 해경 경비함정 5척, 해군 군함 3척, 해수부 어업관리선 2척, 항공기 4대(해경 2, 공군 1, 해군1) 등을 투입해 수색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해경은 해상 수색에 해수 유동 예측 시스템을 활용해 수색 구역을 확대한다.

▲ 8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쪽 해상에서 해경이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 추락 사고 실종자를 찾기 위해 수색을 벌이고 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영상 캡처.]

해경은 전날 늦은 오후부터 이날 새벽까지 밤사이에도 조명탄 41발을 발사하는 등 야간 수색을 벌였지만 실종된 차 경장을 찾지 못했다.

야간 수색에는 선박 12척과 항공기 3대가 동원됐다.

앞서 8일 오전 1시 32분께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쪽 370㎞ 해상에서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가 추락했다.

▲ [그래픽] 제주 마라도 해상서 해경 헬기 추락

이로 인해 헬기에 탑승한 헬기 운영요원 4명(기장·부기장·전탐사·정비사) 중 부기장과 전탐사 등 2명이 순직하고 정비사 차 경장이 실종됐다. 기장 1명은 부상을 입었다.

사고 헬기는 지난 7일 대만 해역에서 조난신고가 접수된 교토 1호 수색에 투입될 중앙해양특수구조단 대원 6명을 해상에 떠 있는 경비함정 3012함에 내려 주고 항공유를 보충한 뒤 제주공항으로 복귀하기 위해 이륙했지만, 이륙 후 30∼40초 만에 활주 중 추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