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시작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변화된 방역상황에 맞춰 코로나에 대한 인식과 대응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코로나19에 대한) 감염병 등급조정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늦지 않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최고 등급인 '1급'에서 결핵, 수두, 홍역과 같은 '2급'으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으며, 감염병 등급 조정에 따라 확진자의 격리기간이 줄어들거나 격리 의무 자체가 아예 해제될 수 있다.

김 총리는 등급조정 검토 배경에 대해 "방역·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사회적 부담은 줄여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전반적인 개편이 이루어지기 전이라도 실행 가능한 부분은 우선적으로 조정·보완해 나가겠다"며 "가동률이 20∼30%대로 떨어지고 있는 '중등증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는 지역별 사정에 맞게 축소해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최근 오미크론의 감소세가 확실해지고 있다"면서도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층의 발생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위중증 환자도 하루 1천명 이상 계속 발생하고 있어 경각심을 결코 늦출 수 없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말 고령층 2차 접종 효과 감소와 델타변이의 확산이 겹치며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했던 경험을 되풀이해서는 결코 안 된다"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계신 어르신의 4차 접종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