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병 환자의 체중 변화와 심혈관질환 위험 사이에 U자형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제공.]

[오인광 기자] 체중의 급격한 증가뿐만 아니라 감소하는 등 변화량이 큰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됐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형관 교수와 숭실대 한경도 교수 연구팀은 2009년부터 2012년 사이에 종합건강검진을 두 차례 받은 당뇨병 환자 152만2천241명의 체중 변화와 심혈관 질환의 연관성을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을 10% 이상 체중 감소, 5∼10% 체중 감소, 안정 체중(증감 5% 미만), 5∼10% 체중 증가, 10% 이상 체중 증가 그룹으로 분류한 뒤 7년간 심근경색, 뇌졸중, 심방세동, 심부전 및 사망의 발생 여부를 추적했다.

그 결과 체중이 5% 이상 증감한 그룹들은 체중이 안정적인 그룹에 비해 모두 심혈관질환의 발생 확률과 사망률이 높았다. 증감률이 높을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확률과 사망률이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환자의 체중이 증가 또는 감소한 정도가 클수록 심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U'자형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이러한 'U'자형 상관관계는 당뇨병 환자의 비만도와는 관계없이 저체중, 정상 체중, 과체중, 비만 환자에게서도 일관적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질환 발생에는 비만도보다 체중 변화 정도가 더욱 유의미하게 관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해석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급격한 체중 증가와 감소 모두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성을 높인다는 사실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비만이 있는 당뇨병 환자의 체중 감소를 무조건 긍정적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 설명했다. 

이어 "환자의 체중이 감소할 경우 혈당수치·식습관·운동법은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와 다른 질환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 결과는 내분비대사 분야의 국제학술지 '당뇨병 치료'(Diabetes Care)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