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지출을 의결한 것에 대해 "안보 공백 없는 순조로운 정부 이양에 협조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의결 소식을 전하며 이같이 밝힌 후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는 찬반을 떠나 차기정부가 판단할 몫"이라며 "이에 대한 당선인의 의지가 확실한 이상 결국 시기의 문제이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안보태세에 어떤 작은 빈틈도 없어야 한다. 이는 어떤 정부든 간에 기본적인 책무"라며 "차기 정부 뿐 아니라 우리 정부가 마지막까지 책임을 다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또 "최근 북한의 군사적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한미군사훈련도 성공적으로 치러야 하는 상황"이라며 "한반도 위기가 고조될 수 있는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안보 공백 없이 치밀하고 면밀한 계획하에 진행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인수위가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청와대 국방부 합참 등 안보의 핵심 콘트롤타워와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지며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국방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관계 시설 이전이 국민들이 우려하는 안보공백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인수위와 적극 협력해달라"며 "아울러 새 대통령이 임시로 통의동 집무실을 사용하며 임기 시작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한 만큼 대통령 경호와 안전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360억원 지출안을 의결했다.

여기에는 국방비 이전비용과 전산서비스 시스템 비용,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비용 등이 반영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