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핑하는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회동 일정 조율과 관련해 '당선인이 직접 판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언급한 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뜻을 표하며 반발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오늘 아침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전달된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과 관련, 문의가 많아 말씀드린다"며 "윤 당선인의 판단에 마치 문제가 있고, 참모들이 당선인의 판단을 흐리는 것처럼 언급하신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정부 인수인계가 원활치 않은 상황에서, 더구나 코로나19와 경제위기 대응이 긴요한 때에 두 분의 만남을 '덕담 나누는 자리' 정도로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도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윤 당선인과의 회동 일정 조율과 관련해 "(윤 당선인은)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말고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하고, 혹시 참고될 만한 말을 주고받는 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 회담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양측이 갈등을 겪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 '인사권' 문제와 관련해서도 "지금 임명하려는 인사는 퇴임을 앞둔 대통령이 아닌, 새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일할 분들이다"라면서 "당선인 뜻이 존중되는 것이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저희는 차기 대통령이 결정되면 인사를 하지 않겠다"면서 "대선이 끝나고 나면 가급적 인사를 동결하고, 새로운 정부가 새로운 인사들과 함께 새로운 국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그간의 관행이자 순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