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욱 국방부 장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유성연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은 22일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따른 합참 연쇄 이전 비용 관련,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추산한 예산보다 "훨씬 더 많은 예산이 소요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산출된 예산 액수가 있느냐'고 묻자 "잠정적으로 받아 조심스럽긴 하지만 420억 원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그다음 스텝이, 당선인께서 발표하실 때 합참 이전을 얘기를 하셨는데, 거기에 (대한) 추계를 하는데 1천200억 원은 김은혜 대변인께서 얘기를 그렇게 하신 것 같고 저희 추산은 좀 다르다"고 답했다.

서 장관은 '합참 이전 비용'을 하 의원이 재차 묻자 "이전 비용이 그(1천200억 원)보다는 훨씬 더 많이 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서 장관은 현 합참 청사가 2010년 신축할 당시 1천750억 원가량 소요된 점을 언급하면서 "당시에 지어졌던 건물보다 물가상승률 같은 걸 고려해야 하고, 합참에 근무하던 근무자들의 숙소 등도 따라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 장관은 또 이전 시기와 관련해서도 "그 시기(4월)가 좀 위험하고 저희한테 부담스러운 시기"라며 "(이전 시) 시기와 기간의 문제를 협의해 볼 필요가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전날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합참 이전 비용이나 관저 신축 비용이 집무실 이전 예산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추계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합참이 남태령으로 이전할 경우 새롭게 청사를 짓는 비용은 1천200억원 정도면 가능하지 않을까"라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