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검찰총장 시절 때 인연이 있었던 박기동(50·사법연수원 30기) 춘천지검 원주지청장과 전무곤(49·31기) 수원지검 안산지청 차장검사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전문위원회에 합류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인수위는 21일부터 박 지청장과 전 차장검사를 정무행정사법분과 전문위원으로 파견받는다. 두 사람은 새 정부의 사법 분야 국정과제의 밑그림을 설계하고 실무 작업을 담당하게 된다.

박 지청장은 2019년 인천지검 형사3부장 시절 대검 정책기획과에 파견돼 검찰개혁추진2팀장으로 일했다. 2020년 8월부터는 대검 형사정책담당관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윤 당선인과 대검에서 근무했다.

형사정책담당관은 검찰 조직과 기능 등 검찰 제도에 관한 연구 및 제도 개선을 담당하고, 형사사법 관련 제도 및 정책 등을 연구하는 자리다.

전 차장검사 역시 2020년 8월 대검 정책기획과장으로 발령받아 윤 당선인을 보좌했다. 정책기획과장은 국회 대응 등 검찰 내 기획 업무를 총괄하는 요직이다. 

두 사람은 2020년 11월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이 '판사 사찰' 의혹 등을 이유로 윤 당선인을 검찰총장 직무에서 배제하고 징계를 청구하자 대검 내 중간 간부들과 성명서를 내고 공개적으로 추 전 장관을 비판하기도 했다.

두 사람에 앞서 이동균(46·33기)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가 이미 인수위 인사검증팀에 파견돼 근무 중이다. 그는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 후보자 시절 청문회 준비단에서 일했다.

이들 외에 윤 당선인이 검사로 재직할 당시 인연을 맺은 수사관과 실무관 등 6명도 인수위에 파견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