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13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오후에 인수위 인선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18일 청와대 집무실 이전과 관련, "봄꽃이 지기 전에는 국민 여러분께 청와대를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일상을 회복하는 날에 청와대의 그 아름다운 산책길을 거닐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은 전날 저녁 인수위원들과 회의를 열어 청와대를 이전할 부지 후보를 외교부가 입주해 있는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과 용산의 국방부 청사 두 곳으로 압축했다. 

인수위원들은 이날 오후 현장 답사를 통해 두 곳의 장단점을 분석할 계획이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 "국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접근성, 국민께 불편을 끼치지 않으면서 편의를 최대한 보호해드릴 수 있는 부분, 대통령 경호와 보안, 무엇보다 국민과 소통하고 비서관들과 격의 없이 일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는 두 군데가 더 나았다는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건물 공간과 형태는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행동과 의식구조를 결정한다"며 "그런 면에서 위치와 제반 사항을 점검하며 압축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외교부 청사든 국방부 청사든 기자실은 대통령이 집무하는 그 건물 안에 있을 것"이라며 "윤 당선인의 가장 중요한 공약이었기 때문에, 중요한 만큼 컨센서스가 필요하다. 오늘 답사해보고 여러 의견을 모아 토론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이전 취지에 대해선 "한국 역사에서 절대 권력의 상징이었던 청와대에서 나오겠다는 것"이라며 "그 권력을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은 국민 위에 있지 않고, 저 절대권력 속에서 내려와서 국민 속으로 가겠다는 약속을 했고, 어제 회의에서는 그런 국민과 한 약속을 거듭 확인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절차를 밟아나갈 것인가 논의가 많았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이전 비용에 대해 "1조 원 가까이 된다는 건 너무 나가신 것 같다"며 "국민의 소중한 세금에 대해서 충분히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 함부로 하지 않을 것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용산에 대통령 관저를 신축할 수 있다는 보도에 대해 "어제 결론 나지 않았다"며 "아이디어가 여러 개 있을 수 있는데, 확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