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접견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1일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와 만나 "한중 관계가 더 발전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여의도 당사에서 싱 대사의 예방을 받고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이 중국이고, 중국의 3대 교역국이 우리"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싱 대사에게 "검찰에 있을 때부터 우리가 한중 사법 공조할 일이 많아서 그때부터 싱 대사님을 뵈었다"며 "늘 친근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가 한중 수교 30주년"이라며 "수교가 양국 국민들에게 여러 가지 큰 도움이 됐다.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에 싱 대사는 "현재 3대 교역국이지만, 내후년에는 2대 교역국이 될 수 있다. 떼려야 뗄 수 없는 이웃"이라면서 "사실 수교도 국민의힘 전신 정당이 집권할 때 맺은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노태우 대통령 때 북방 외교를 하면서 1992년에, 저도 그 영상이 지금도 휴대전화에 있다"며 "그 당시에는 중국 국가주석이 누구셨더라"라고 물었다.

이에 싱 대사는 "양상쿤(楊尙昆) 주석이었다. 장쩌민(江澤民), 덩샤오핑(鄧小平) 동지도 계셨다"고 답하자 윤 당선인이 다시 "베이징 공항에서 장쩌민 총서기께서 나오신 영상을 본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배석한 박진 의원이 "대사님이 남북한 통틀어 4번 대사를 했죠"라고 하자 싱 대사는 "한국에서만 4번, 북한에서 2번 했다"며 "한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이다. 좋게 노력할 마음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로부터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의 축전을 전달받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싱 대사는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보내온 축전을 윤 당선인에게 전달했다.

시 주석은 축전에서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당선에 대해 진심 어린 축하와 따뜻한 축언을 표하는 바"라며 "중한 양국은 가까운 이웃이고 중요한 협력 동반자"라고 인사했다.

이어 "중한 수교 이래 양국 국민에게 실질적 이익을 가져왔고, 세계의 평화와 안전, 번영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긍정적인 기여를 해왔다"며 "올해는 중한 양국관계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로 중국 측은 한국 측과 함께 수교의 초심을 굳게 지키고 우호협력을 심화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촉진해 양국과 양국 국민에게 복지를 가져다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선인님의 순조로운 업무 수행을 기원한다"며 "귀국의 번영과 발전, 국민의 행복과 안녕을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