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급변하는 국제질서 속의 외교와 안보에 대해서는 대선이 끝나면 당선자 측과도 잘 협력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외교·안보·경제·에너지·신흥기술 등 다방면의 위험 요인과 도전 요소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면서 미래에 주도적으로 대처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제질서 속에서 우리 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미래를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것이 정부의 시급한 과제가 됐다"며 "우크라이나 사태로 신냉전 시대의 도래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상황이 어디까지 확대되고 언제까지 지속될지 예측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높아진 국가 위상에 따라 더 많은 역할을 요구받는다"며 "우리의 국력이 커져서 세계적 과제와 국제 협력에 더 많이 기여하게 된 것은 보람 있는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부담을 동반하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국제 협력을 긴밀히 하며 국익을 최우선에 두고 긴밀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외교·안보 부처와 경제부처 간 협력을 긴밀히 하고 지혜로운 외교를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범정부 비상대응 체계를 강화해 공급망 불안과 물가 상승 등 위험 요인을 면밀히 점검해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한다"며 "단기 대응뿐만 아니라 긴 안목으로 새로운 국제질서의 재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