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투표일 경찰 7만 동원…"투표장 철저 경비·투표함 안전 운송"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대선 사전투표 과정에서 유례없는 관리 부실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정부가 본투표일인 9일에는 경찰 7만여 명을 동원해 경비에 만전을 기하고,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관리와 투표소 질서유지를 위해 지자체 등의 보충·예비 인력도 최대한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7일 오후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선거지원 차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선거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본투표일에 투표가 안전하고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행정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지원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선관위는 앞서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사전투표 과정의 문제를 분석하고 보완대책을 마련해 행정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선관위 보완대책을 시뮬레이션으로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일반인 투표가 끝나기 전까지 확진자가 별도로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대책 등을 선관위와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특히 투표 종료 후 개표 과정에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청은 갑호 비상령을 발령하고 7만여 명의 경력을 투입해 투표함의 안전한 운송을 지원하는 등 철저한 경비체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구 실장은 회의에서 "선관위에서 협조를 요청하면 법령에 명백하게 어긋나지 않는 한 적극행정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규정을 적용하는 등 정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투표자는 투표 당일 가급적 오후 5시 30분 전까지 투표소에 도착해 6시까지 투표를 마쳐달라"며 "확진자 등은 가능하면 일반 투표자와 마주치지 않게 6시 이후에 투표소에 도착하는 것이 혼선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 김헌주 질병관리청 차장, 진교훈 경찰청 차장, 조성주 인사혁신처 차장,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윤창렬 국무1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