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창룡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은 7일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사전투표와 관련한 112 신고에 대해 전수조사를 해 불법 사안이 있으면 바로 조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일단 선거관리위원회 등에서 공식적으로 수사 의뢰가 된 건 현재까지 없지만 다양한 사유로 112 신고가 된 건 제법 있다"며 "(투표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불만 신고인지, 불법 사안도 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112 신고가 총 몇 건 접수됐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김 청장은 또 "지금까지 선관위 입장이 '법이 정한 절차대로 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입장을 존중하고 있다"면서 오는 9일 본투표 상황과 선관위 입장을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대법관) 등에 대한 고발이 검찰에 접수된 가운데 김 청장은 미리 가정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경찰에도) 동일인에 대한 고소·고발이 들어온다면 검찰과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대선 관련 불법행위가 이날 기준 880건(1천48명)이 신고돼 3명을 구속하고 50명가량 송치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유세 방해 등 선거 폭력과 플래카드 훼손이 중심"이라며 "법령이 정한 절차와 원칙대로 엄정하게 수사하겠다. 또 공무원들의 금품 수수와 허위 사실 유포 등 5대 사범에 대해서는 어떤 행위보다도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스토킹 범죄시 가해자를 구금하는 '잠정조치 4호'를 검찰을 거치지 않고 법원에 직접 신청하는 방안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아직 (법무부 등과) 뚜렷한 합의까지는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급박하고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현장에서는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꼭 필요하다"며 "'검찰 패싱' 이런 차원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해서는 현재 1천70건(6천52명)에 대해 조사했고 4천200명가량이 송치됐다면서 최근 국토교통부가 수사 의뢰한 투기성 거래 부분도 추가로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 점거와 관련해서는 "지난달 10일 점거 농성이 시작돼 바로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고, 사측에서 4차에 걸쳐 63명을 고소해 그중 52명에게 출석 통보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최근 경찰 운영 골프장에서 고위 경찰관들이 상습적으로 예약 특혜를 받았다는 논란이 인 데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감찰 중이며 예약 또는 예약관리시스템 전반을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