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러시아에 대한 국제 제재에 동참하면서 제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확실하게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신속하게 강구하라"면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고받은 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엔과 유럽연합(EU) 등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수십만 명이 피란길에 오르자 잇달아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7일(현지시간) 현재까지 역내에 들어온 우크라이나 피란민이 최소 30만명이며 예상되는 피란민 수는 700만명이 넘는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참모회의에서 에너지와 곡물을 비롯한 글로벌 공급망이 단기적 수급에는 문제가 없으나 그 영향이 가시화할 것이라는 보고를 받고 "기업과 핫라인을 구축해 수급 상황을 세밀하게 모니터링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3국 수입, 재고 확대, 대체재 확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급 안정화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