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농장 출입 통제 [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방역이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ASF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양돈농장에 강화된 방역 시설을 설치하고 AI 발생 지역에서 검사·소독 강도를 높이는 등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야생멧돼지 ASF 양성 개체 검출지역은 경기, 강원, 충북을 넘어 경북 지역까지 남하했다. 앞으로 전북이나 경남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3월 이후에는 영농과 등산 활동이 증가해 오염원이 농장에 유입될 위험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달 28일부터 ASF가 발생한 보은, 상주, 울진과 인접 시·군에 ASF 위험주의보를 발령했고 위험지역 양돈농장을 긴급 점검했다.

방역 실태가 미흡한 농장에는 농장 초소를 설치해 출입 차량과 사람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또 오는 4월까지 전국 양돈농장 총 5천485호에 울타리, 전실, 방역실 등 중요 방역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농가를 독려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방역시설 설치를 완료한 농가에 대해서는 살처분 보상금을 더 많이 지급하는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AI 방역 관리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8일 이후 현재까지 가금 농장에서 확인된 고병원성 AI 44건으로, 직전 연도 동기보다 56% 감소한 수준이지만 겨울 철새의 북상이 완료되는 3월 전까지는 추가 확산 우려가 남아 있다.

이에 정부는 최근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경기, 충청, 전북 등에 특별 방역단을 파견해 농장 방역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또 동진강, 삽교호 등 서해안 지역의 철새 도래지와 농장 진입로 등에서 소독을 지속해서 강도 높게 시행할 계획이다.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농장의 반경 3㎞ 내 가금 농가에 대해서는 정기 검사 주기를 기존 1주일에서 5일로 단축하고 전용 소독차량을 배치할 방침이다.

김인중 농식품부 차관보는 "ASF는 1년 내내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전국 모든 양돈농장이 강화된 방역시설을 갖추고 방역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철새가 완전히 북상할 때까지는 고병원성 AI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농장 관계자는 출입 차량과 사람을 최소화하고 철저히 소독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