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설 연휴 첫날인 29일 서울 강남역을 찾아 시민들에게 새해 인사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홍범호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Y자' 형태의 원안으로 건설하겠다고 공약했다. 

윤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GTX-D 노선을 '인천국제공항∼영종∼청라∼가정∼작전∼부천종합운동장' 노선으로 건설해 문재인 정부에서 망가뜨린 GTX-D Y자 노선 체계를 완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 1월7일 윤 후보가 발표한 '수도권 어디서나 30분 출근 시대 연다 - 2기 GTX 3개 노선 추가 건설'과 관련한 공약이다.

윤 후보가 이날 공약한 GTX-D 노선은 삼성에서 하남 팔당과 광주∼이천∼여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인천국제공항과 김포를 잇는 Y분기 형태로,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연결할 예정이다.

선대본부는 "GTX-D Y자 노선을 통해 영종·청라경제자유구역, 인천 가정·계양신도시 등 인천 서부권 주민들의 '30분대 서울 접근성'을 확보함으로써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하고 정주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수도권 광역 교통망 개선을 통해 만성적인 출퇴근길 혼잡과 교통 인프라 사각지대를 해소해서 수도권 시민들이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