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속도로 [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설날인 1일 오전 전국의 주요 고속도로는 대체로 원활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북천안부근∼입장휴게소 4㎞ 구간에서, 부산방향은 안성∼안성부근 2㎞ 구간을 제외하면 막히는 곳 없이 차들이 제 속도를 내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등도 눈에 띄는 정체 구간 없이 소통이 원활하다.

도로공사는 이날 전국 교통량은 495만대로 예상했다. 이 가운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37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45만대가 이동할 것으로 관측됐다.

도로공사는 "설 당일로 많은 차량들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겠으며 성묘와 친지 방문 등 귀성과 귀경이 혼재해 매우 혼잡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귀성 방향은 오전 오전 9∼10시께 정체가 시작돼 오후 1∼2시에 절정을 이루겠으며 오후 6∼7시께 해소되겠다.

귀경 방향 정체는 오전 8∼9시께 시작되며 오후 4∼5시에 가장 심하겠고 다음날 오전 2∼3시께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전 8시 승용차로 서울 요금소를 출발해 전국 주요 도시까지 걸리는 부산 5시간, 광주 3시간 20분, 울산 4시간 40분, 대구 4시간, 대전 1시간 50분, 강릉 2시간 40분이다.

▲ 오전 8시 기준 주요 도시간 예상 소요시간[한국도로공사 로드플러스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