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의 텅 빈 장기주차장.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정부가 전 세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전 국가·지역을 대상으로 발령한 특별여행주의보를 한 달 더 연장했다.

외교부는 14일 특별여행주의보를 다음 달 13일까지 1개월간 재연장한다고 밝혔다.

특별여행주의보는 단기적으로 긴급한 위험에 대해 발령하며, 여행경보 2단계(여행자제) 이상과 3단계(철수 권고) 이하에 준한다. 발령일부터 최대 90일까지 유효하지만 통상 한 달 단위로 발령 중이다.

외교부는 지난 2020년 3월 23일 특별여행주의보를 처음 발령한 이후 한 달 단위로 계속 연장하고 있다.

특별여행주의보 발령에 따라 이 기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들은 가급적 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해달라고 외교부는 당부했다. 해외 체류 중인 우리 국민에 대해서도 위생수칙 준수와 외출·이동 자제, 타인 접촉 최소화에 유의해달라고 했다.

외교부는 1분기 중으로 해외 방역상황과 백신 접종률,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협의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 국가·지역 대상 특별여행주의보를 국가별 여행경보 체제로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