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정부는 오는 16일까지 시행되는 사적모임 인원 전국 4명 제한과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14일 발표하기로 했다. 

최근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감소하는 등 방역 지표는 호전됐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라는 변수가 있는 만큼 신중히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과 활용방안은 조속히 마련해 이르면 12일 발표할 예정이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방역의료분과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12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의견 수렴을 더 진행할 것"이라며 거리두기 조정 전 충분한 검토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문가와 각계 의견을 청취하고 오는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3천387.0명)는 1주 전(4천119.7명)보다 감소했고, 1천명대를 유지하던 위중증 환자 수도 이날 780명으로 줄어드는 등 유행이 잦아든 상황을 고려하면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다만 전파력이 델타 변이의 2∼3배인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히 확산하는 것이 문제다. 

박 반장은 "방역지표가 호전세를 보이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사안이지만,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며 신중한 검토 후 거리두기 조정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먹는치료제 도입과 활용 문제에 대해서는 신속히 결정해 이르면 12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76만2천명분, 머크앤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4만2천명분 등 총 100만4천명분의 먹는치료제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초도 물량인 팍스로비드 2만명분이 오는 13일 국내에 들어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반장은 먹는치료제 도입과 관련해 "현재 관계기관들과 협의 중이다. 굉장히 시급하고 관심이 많은 사안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협의 내용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5∼11세 소아 접종과 4차접종 등 백신 정책과 관련해 박 반장은 "검토 중"이라고 대답했다.

박 반장은 "화이자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2세 이상으로 허가한 상태로, 현재 5∼11세가 접종 가능한 백신은 없다"며 "국내외 연구 결과와 정책 동향을 분석·검토해 향후 식약처가 12세 미만에게 백신을 허가하면 도입 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4차접종에 대해서는 "현재 3차접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방역 상황과 3차접종의 지속 기간, 효과성, 전문가 의견 등을 보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