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과 충남 지역에 올해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9일 서울 시내가 뿌옇게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민정 기자] 일요일인 9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및 미세먼지가 '나쁨' 이상의 상태를 보이겠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이날 초미세먼지 농도가 수도권·충남이 '매우 나쁨', 강원권·대전·세종·충북·호남권·대구·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이라고 예보했다.

다만 오전에 일시적으로 강원 영서는 '매우 나쁨', 부산·울산·제주권은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대부분 지역은 전일부터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고,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더해져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초미세먼지 고농도 상황에 따른 올해 첫 초미세먼지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아울러 수도권 및 충남 지역에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10일에도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광주·전북·대구·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대부분 지역은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돼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요일인 11일부터는 원활한 대기 확산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낮음'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