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

[윤수지 기자] 금융·통화정책을 주도하는 기관장들이 가계 부채의 위험과 선제적 관리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4일 "금융 완화 조치의 정상화 과정에서 과도한 레버리지(차입)와 업황 부진에 직면한 일부 가계와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배포한 범금융 신년 인사회 신년사에서 새해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금융의 역할을 강조하며 이렇게 경고했다.

그는 "특히 대외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내부 취약 요인은 금융시스템의 약한 고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더욱 예의 주시하면서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총재는 "금융이 혁신의 촉매로서 포스트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시대의 친환경·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이끌 첨단기술산업 분야의 투자 활력 제고에 앞장서야 한다"라고도 강조했다.

▲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같은 행사 신년사를 통해 "물 샐 틈 없는 금융안정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가계부채 관리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조치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금융 발전을 위한 규제 체계 쇄신도 약속했다. 그는 "다양한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금융제도를 정비하고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포용 금융' 차원에서 10조원 규모의 정책서민금융 공급 등 취약 차주(대출자) 지원 방안도 거론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잠재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감독"이라고 강조했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그는 "국내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시장 복원력은 양호한 편이나, 잠재된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 그 영향은 광범위하며 상흔효과(scarring effects)가 지속될 수 있어 선제적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이 밖에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도 올해 주요 정책 방향으로서 소개했다.

은행연합회를 포함한 6개 금융업권별 협회는 해마다 연초 주요 기관장 등을 초청해 범금융권 신년 인사회를 열었으나,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행사 자체를 취소하고 기관장 신년사만 별도로 배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