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내년부터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이나 횡단보도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자동차 보험료가 최대 10% 할증된다.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자도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이런 내용의 내년에 달라지는 보험제도를 27일 안내했다.

내년 1월부터 스쿨존에서 과속으로 적발됐을 때 1회 위반에 보험료 5%를, 2회 이상 위반에 보험료 10%를 각각 할증한다. 어린이 보호구역 위반 할증은 올해 1월 이후 위반 기록에 대해 올해 9월 개시되는 자동차보험부터 적용된다.

노인 보호구역과 장애인 보호구역에서 과속운전에 대해서도 같은 규정이 동일한 시기에 적용된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을 때 운전자가 일시 정지를 하지 않는 등 보행자 보호 의무를 위반하면 2∼3회 위반에 보험료 5%를, 4회 이상 위반에 보험료 10%를 각각 할증한다.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의무는 내년 1월 위반사항부터 보험료 할증이 적용된다.

▲ '도로 위 흉기' 낙하물에 깨진 승용차 유리 [사진=연합뉴스]

자동차 운행 중 보유자를 알 수 없는 차량에서 낙하한 물체로 사망하거나 부상하면 정부가 보상해준다. 현재 정부보장사업 범위는 무보험차와 뺑소니 사고 피해자인데 내년 1월부터 여기에 낙하물 사고 피해자가 추가된다.

배우자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부부 특약 적용을 받던 운전자(종피보험자)가 최초로 별도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경우 무사고 기간을 최대 3년까지 동일하게 인정받게 된다.

현재는 남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부부 특약으로 보장받는 아내가 따로 보험에 들고자 하면 무사고 경력을 인정받지 못한다.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계약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건강관리기기의 최대가액은 이달부터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된다. 같은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계약자라도 보험료 구간에 따라 기기를 차등 지급하는 것도 허용됐다.

내년 2월부터는 계약자의 건강관리 노력·성과에 따라 지급된 포인트로 계약자가 물품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보험사에 선불전자지급업무 겸영이 허용된다.

▲ 헬스케어 [사진=연합뉴스]

의료기기 부작용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원활한 피해 구제를 위해 배상책임 의무보험이 시행돼,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자에 가입이 의무화된다.

중도 해지하면 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무(저)해지환급금 보험상품의 환급금 구조를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설계하도록 하는 지침도 내년부터 시행된다.

보험 판매 수수료 경쟁으로 불완전 판매가 조장되지 않도록 전화 판매와 홈쇼핑 판매 등 비대면 모집 수수료도 1년차 수수료 상한제(1,200%)가 적용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