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국립대병원을 코로나 환자 진료에 집중하도록 하는 동시에 수도권 공공병원 가운데 가능한 경우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병상 확충 관련 지시사항'을 전달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병상 확보는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라며 "지난 1년간 진료 병상을 두 배 가까이 늘리고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등 환자 증가에 대비했지만 일상회복을 뒷받침하기엔 충분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까지 진행해온 병상 확충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통해 의료 대응 역량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 의료 인력을 코로나 환자 진료에 최대한 투입해 달라"면서 "최소한의 필요 인력을 제외한 코로나 진료 관련 전문의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를중증환자 진료 병원에 배치해 달라. 내년 2월 말부터 임용훈련을 하는 신입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도 코로나 진료에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공공병원이 코로나 진료에 집중해 발생하는 진료 차질과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립대 병원 등 민간병원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 상황의 장기화에 대비해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이 운영하는 것과 같은 모듈형 중증병상 확충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 진료에 참여하는 병원들에 대해 충분히 재정적 지원을 하고 손실을 보상하라"며 "청와대는 병상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부처와 민간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병상 문제를 직접 챙기며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