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와 관련, "'잠시 멈춤'의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는 것에 대해 중대본 관계자와 일상회복위원회 모두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이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전문가들과 논의를 거쳤고 고심이 깊었다. 일부에서 오해하는 것처럼 방역의 수위를 조절하고 일상회복의 속도를 결정하는 일에는 어떤 정치적 논리도 끼어들 여지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거리두기 상향 없이 의료역량과 병상의 충원, 백신접종의 속도를 높여서 위기를 극복해보려고 가용한 자원과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우리에게 절대적 시간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정부는 결코 허둥대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거리두기 상향에 대한 비판에는 "일각에서는 방역도 일상도 모두 잃었다고 한다. 그렇지 않다. 우리는 일상회복의 길에서 아직 물러서지 않았다. 이를 악물고 버티는 중"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흔들리지 않고 가겠다.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는 반드시 답을 찾아낼 것"이라며 "일상회복이라는 희망도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 지금 잠시 멈추더라도 우리는 곧 다시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