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일정 시간 경과에 따라 면역이 떨어지는 점을 고려해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유효기간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방역지표가 매우 빠른 속도로 악화하고 있어 신속한 추가접종과 방역패스의 접종 유효기간을 설정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는 백신패스 효력 기간을 아직 정하지 않았으나 외국에서는 백신 접종 후 면역력이 유지되는 6∼9개월 정도로 유효기간을 정하고 있고, 이스라엘 등은 추가접종을 방역패스에 연동해서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전문가들은 면역이 떨어짐에 따라서 감염이 증가하는 최근 양상을 고려할 때 방역패스에 유효기간을 설정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줬고, 정부 내에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리나라가 채택할 구체적인 유효기간에 대해서는 "검토를 시작한 단계"라며 말을 아꼈다.

현재 접종 시기가 빨랐던 고령층과 코로나19 의료기관 종사자, 50대 등은 접종을 완료하고 5∼6개월 이상이 흐른 상태로 현재 추가접종을 권고받는 중이다.

정부는 또한 대규모 행사나 노래방, PC방 등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도 방역패스를 신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 청장은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고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전염이 학교나 가정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18세 이하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며 "지금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시설을 우선 검토하고 있고, 미적용 시설인 노래방이나 행사 등에 대해서는 교육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아울러 실내체육시설에서 운동의 강도에 따라 방역패스를 차등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