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창룡 경찰청장 [사진=국회제공]

[정우현 기자] 경찰이 최근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대응 부실과 서울 신변보호 여성 사망 사건을 계기로 '현장 대응력 강화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종합 대책마련을 추진 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22일 김창룡 경찰청장 주재로 전국 258명 경찰서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휘부 화상회의를 열고 현장 대응력과 범죄 피해자 보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청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두 사건을 언급하며 "경찰이 위험에 처한 국민의 안전을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했다"면서 "소극적이고 미흡한 현장 대응으로 범죄 피해를 막지 못한 점에 대해 피해자와 그 가족,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날에 이어 재차 사과했다.

그러면서 "국민안전은 경찰의 존재 이유이자 궁극적 목표임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경찰의 최고 책임자로서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장 경찰관이 긴급 상황에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속한 판단과 당당한 공권력 행사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공유했다.

경찰청 차장이 주관하고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는 현장 대응력 강화 TF에서는 지역경찰과 신임 경찰관 교육체계 개편, 장비 실용성 강화와 사용 훈련 강화, 법 제도적 기반 확충, 매뉴얼 개선 등 종합적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범죄 피해자의 신변보호를 내실화하기 위해 스마트워치 위치확인 시스템을 개선하고,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대책'을 현장에 안착시키는 한편, 스토킹 등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의 재범차단과 실질적 격리를 위한 대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 청장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위급한 상황에 처한 국민에게 112신고는 SOS(긴급구조신고) 그 자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국 경찰관 모두가 위기의식을 가지고 경찰관으로서의 소명의식을 다시 한번 다지면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다 함께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