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일 자정 기준 초미세먼지 농도 [국립환경과학원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박민정 기자] 중국발 스모그의 영향이 이어지면서 20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초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나쁨'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날 미세먼지가 수도권·강원권·충청권·광주·전북·대구·울산·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일 것으로 예보했다.

다만 수도권·충청권은 오전과 밤에 '매우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미세먼지는 18일 밤부터 중국에서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기 시작해 중서부 지역에 영향을 미쳤고, 대기 정체가 이어지면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더해져 농도가 높아졌다.

서울과 경기도는 전날 오후 초미세먼지(PM 2.5) 주의보를 발령했다. 올해 5월 7일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시간당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PM2.5)가 75㎍/㎥ 이상인 상태가 2시간 지속될 때 내려진다.

고농도 초미세먼지는 일요일인 21일까지 이어지다가 22일 해소될 전망이다.

21일 초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영서·세종·충북·충남·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대기 정체와 기류 수렴으로 대부분 중서부지역과 일부 호남권은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