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와 직접 관계가 없는 CG입니다. [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최근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방역 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

9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8월 이후 요양병원·시설 관련 집단감염 사례는 총 101건으로, 이들 집단감염으로 2천535명이 감염됐다. 이는 건당 평균 25명이다.

월별 요양병원·시설 집단감염 발생 건수와 확진자 수는 8월 13건·344명, 9월 25건·458명, 10월 63건·1천733건으로 급증했다.

최근 집단감염 발생 사례를 보면, 주로 외부에서 감염된 종사자·이용자가 시설에 들어와 추가 전파를 일으킨 경우가 많았다.

지난달 27일부터 누적 11명 확진자가 발생한 경기 안산시 재활병원 사례는 종사자가 가족을 통해 감염된 후 시설에서 추가 전파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달 27일 첫 확진자가 나온 전북 남원시 주간보호센터 사례(누적 확진자 42명)와 지난달 29일부터 진행 중인 전남 고흥군 주간보호센터 사례(누적 확진자 38명)는 가족을 통해 감염된 이용자가 시설에서 웃음 치료 등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가 추가 전파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된다.

방대본은 "요양병원·시설은 증상을 일찍 인지하지 못해 검사가 지연되고, 백신 완전 접종 후 시간이 지나 예방 효과가 감소한 경우가 많아 집단감염 위험이 높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은 이용자들이 밀폐된 공간에서 밀집해 생활하고, 방역수칙 준수가 미흡한 경우가 많은 것도 위험 요인이라면서 "요양병원·시설에서는 실내 환기와 개인 방역수칙 준수가 더욱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대본은 요양병원·시설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기본접종 완료 5개월 이후 조기에 추가접종(부스터샷)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울러 요양병원·시설 이용자와 종사자의 건강 모니터링을 강화하면서 유증상자의 이용(근무)을 제한하고,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검사를 시행하는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