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선급행버스(BRT)[인천교통공사 제공]

[윤수지 기자]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총길이)이 3배 이상으로 확대해 30분대 생활권을 조성한다.

간선급행버스(BRT) 연장은 5배로 늘어나고 S-BRT(Super-BRT), BTX(Bus Transit eXpress) 등 신개념 대중교통 서비스도 도입한다.

광역급행철도(GTX)역 환승센터는 'GTX 환승 트라이앵글'(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비롯해 총 30곳으로 늘어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광역교통 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수립하는 교통 분야 최상위 장기 법정계획으로, 20년 단위의 권역별 광역교통체계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2차 기본계획에 따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과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등 광역철도망을 현재 604.3㎞에서 2040년 1천900㎞까지 3배 이상으로 확충한다.

이를 통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을 현재 7%에서 2040년 80%까지 높이고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순환도로망 확대, 지하도로 등을 통해 상습 정체 구간을 해소하고 광역교통축의 혼잡도를 개선하고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고자 저비용 고효율 교통수단과 환승센터도 확충할 방침이다.

BRT 연장을 현재 291㎞에서 2040년 1천500㎞까지 늘리고 S-BRT, BTX, 트램 등 신개념 교통 서비스를 도입·확산한다.

▲ 중앙버스전용차로(BRT) [사진=연합뉴스]

GTX 중심의 환승센터를 2040년까지 30곳 구축해 환승 시간은 3분 미만, 환승 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한다. 자율주행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미래형 환승시설도 만든다.

광역버스의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노선 입찰제 방식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현재 3개 노선에서 2030년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대한다.

광역버스 노선 확대와 증차운행 지원을 통해 광역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다양화해 출퇴근 혼잡을 해소할 방침이다.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개선한다.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를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알뜰교통카드 사용을 확대한다. 지역별 대중교통시책과 연계한 '지역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용자 선택권을 넓히고자 이용 시간대·좌석 등급별로 교통요금을 다양화하고 이용 유형에 맞는 다양한 정기권 상품 출시 및 탄소중립과 기술혁신에 발맞춰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도 구축한다.

올해부터 운행을 시작한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 대수를 600대로 늘리는 등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한다.

환승 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과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도 도입한다.

▲ 향후 20년간 광역교통 미래상[국토교통부 제공.]

아울러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한다. 철도·광역버스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자율주행 셔틀은 2026년 도입할 예정이다.

또 2030년에는 모바일로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해 통합 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 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통합요금 자동결제 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등 플랫폼에 기반한 광역교통 서비스 고도화에도 나선다.

정부는 2차 기본계획을 오는 29일 관보에 고시하고 향후 5년마다 수립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과 부문별 계획을 통해 목표와 추진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