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전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청 도시균형발전과 사무실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검찰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15일 오전 성남시청을 압수수색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전 9시께 성남시청에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명을 보내 도시주택국,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부서에서 필요한 자료를 확보 중이다.

해당 부서들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진행한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한 각종 사업 승인과 인허가를 담당했다.

문화도시사업단 내 도시균형발전과는 대장동 개발사업 계획 수립부터 변경 인가까지 사업 전반을 담당한 부서다.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 '성남의뜰'이 계획보다 아파트를 더 짓겠다며 용적률 상향조정 등이 포함된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변경계획'을 2016년 11월 인가했다.

검찰은 교육문화체육국 내 문화예술과에서 문화재 관련 서류도 확보중이다. 

검찰은 화천대유가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 위원이었던 곽상도 의원을 통해 편의를 제공받고는 화천대유 직원이었던 곽 의원 아들에게 퇴직금 50억원을 지급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성남시를 압수수색하면서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해졌다. 이정수 중앙지검장도 전날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 역시 수사 범주에 들어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공공연히 "대장동 설계는 내가 했다"고 발언한 데다, 2015년 1월 성남시 행정기획국이 작성한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법인에 대한 출자승인 검토 보고' 문건에 직접 결재 서명하기도 했다.

더구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 지사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지면서 대장동 사업의 주요 진행 경과를 보고받았을 거란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성남시에서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한 뒤 당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 관여한 공무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