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인천광역시 서구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열린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수소가 안전한 에너지라는 것을 전방위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가 11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SNS에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내놓은 발언을 소개하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우리나라 수소경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나라가 21개국인데 우리나라만 셀프충전을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소는 LPG나 석유보다도 사고 비율이 낮은 에너지인데 그런 인식이 확산하지 않고 있다. 불안감 때문에 앞으로 성큼성큼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 수석은 또 문 대통령이 2018년 10월 프랑스 방문 당시 파리 얄마광장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현지 택시기사의 충전 시연을 지켜본 일도 언급했다.

현장에서 문 대통령은 "파리에는 도심 내 번화가에 수소충전소가 있다. 우리도 시민들을 설득해보자"고 했고 이후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생겼다고 박 수석은 설명했다.

또 2019년 1월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대통령에게 보고됐다.

이날 토론에서 문 대통령은 "기업의 생산능력은 충분한데 국가가 인프라와 보조금 예산을 충분히 뒷받침하지 못해 제약을 받는다면 문제 아니냐"는 지적을 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놀랄 정도로 전문적인 모습을 보였고 현황 파악이 잘 돼 있었다"며 "토론에서 문 대통령은 34차례나 발언을 했고 대통령의 질문에 담당 참모의 답변이 막히는 일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