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사 교섭 난항에 서울 지하철 총파업 D-1[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서울시는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오는 14일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당일 오전 9시부터 가동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및 자치구·경찰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수송대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시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필수유지인력과 퇴직자, 협력업체 직원 등 대체인력을 투입해 지하철 수송기능을 큰 차질 없이 유지할 방침이다.

출근 시간대에는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낮 시간대는 평시의 72.6∼79.8%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또 시 직원 150여명을 역사 지원 근무요원으로 배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만약 파업이 8일 이상 연장되면 필수유지 업무에 투입된 인력의 피로도를 고려해 비혼잡 시간대 열차 운행을 평상시 대비 65.7∼79.8%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 시내버스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60분 연장 ▲ 지하철역-버스정류소 연계구간 운행 버스 220개 노선 운행상황 집중관리 ▲ 시내버스 예비차량 337여대 투입 ▲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