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간담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우리 정부는 말년이라는 것이 없을 것 같다. 임기 마지막까지 위기 극복 정부로서 사명을 다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과의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대선을 앞두고 여야 간 경쟁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경쟁은 경쟁이고 민생은 민생이라고 생각해 달라"며 "국회에서도 여야를 초월해 많이 도와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기국회는 우리 정부로서는 국정과제를 매듭지을 마지막 기회이자 민생 개혁 과제를 처리할 소중한 시간"이라며 "국회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정부가 국정의 마지막까지 소임을 다하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입법과 예산이 뒷받침돼야 하는 과제들은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다. 여야정 대화와 협치가 절실한 때"라며 협치를 거듭 당부했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도 "절반 이상을 다음 정부에서 사용할 예산"이라며 "코로나 극복은 우리 정부에서 끝나지 않고 다음 정부로 이어지는 과제다. 예산안을 잘 살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