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젊은 층에서도 감염이 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최근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백신 접종은 감염위험을 낮출 뿐 아니라 입원과 사망 가능성을 크게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효과가 충분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김 총리는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우리 국민의 46.3%가 1차 접종을 마쳤다"면서 "내일 10부제로 진행해온 40대 이하 접종 예약이 1차 마무리되지만, 이번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은 추석 연휴 전까지 언제라도 예약의 기회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60세 이상 1차 미접종자의 예약률이 낮은 점을 거론, "60세 이상 어르신들은 델타 변이로 인한 4차 유행에 더 취약할 수 있다"며 "가족과 이웃 등 주변에서도 어르신들의 접종 참여에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또 거리두기 단계 강화에 따른 풍선효과를 언급, "동일한 생활권에 있는 지자체들은 방역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방역 대책에 머리를 맞대달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 달 넘게 계속되는 고강도 방역조치로 국민 여러분의 고통과 어려움이 큰 가운데 정부는 이번 주에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결정한다"며 관계부처 협의, 지자체 의견 및 방역 현장의 목소리 수려 등을 통해 합리적인 조정 방안을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