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파 의원 10명은 20일 ‘박근혜 비대위’에 정당 국고보조금 제도의 전면 축소개편과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한 중앙당 유지, 당권투쟁을 위한 전대, 당대표 개인을 위한 품위유지, 길거리 투쟁으로 나가는 정당 등을 위해 막대한 국민혈세가 낭비되는 정당 국고보조금제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견에는 남경필·임해규·구상찬·권영진 의원이 참석했으며, 김정권·정두언·김용태·박민식·현기환·홍일표 의원 등도 성명에 동참했다.

 

또 이들은 “중앙정치의 갈등·분열을 풀뿌리 민주주의로까지 확장하고 국회의원과 원외위원장들의 공천 기득권화되는 현재의 기초단체장·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중앙당 및 당 대표제 폐지를 통한 원내중심 정당으로의 전환을 거듭 주장했다. 쇄신파 의원들은 “비대위가 정당체제 개혁을 위한 진지한 고민도, 해법도 제시하지 않아 실망스럽다”면서 “원내중심 정당으로 나아가기 위한 실천적 로드맵을 조속히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원내중심 정당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 정강·정책 개정, 당명 개정 등을 위한 전당대회를 4·11 총선 전에 열어 실질적 재창당을 이뤄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남경필 의원은 “당과 비대위를 해체하고 전당대회를 통해 새 당을 만들자는 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며 “현재 비대위를 유지한 채 실질적 재창당의 내용을 담은 당헌·당규 개정의 전대를 개최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