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해노동자 합동추모제 '충돌'[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경찰이 7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오전 양 위원장을 불러 오전 10시께부터 4시간가량 동안 지난 5∼6월 열린 민주노총 집회들에서 발생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등을 조사했다. 

조사 대상에 포함된 집회는 5월 1일 '세계 노동절 대회'와 6월 9일 '시민 분향소' 설치, 15∼16일 '택배 상경투쟁', 19일 '재해노동자 합동 추모제' 등으로 파악됐다.

노동절 대회 당시 민주노총은 여의도를 비롯한 서울 곳곳에서 9명 규모의 피케팅과 기자회견을 동시다발적으로 벌였다. 여의도와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인근에서는 경찰과 시위대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청와대 앞에서 벌어진 '시민 분향소' 설치 투쟁에서는 노조원 20여명이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 분향소와 농성장으로 쓰일 천막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구청 공무원·경찰과 충돌했다.

여의도 일대에서 1박 2일간 진행된 '택배 상경투쟁'과 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합동 추모제'에서도 신고 인원보다 많은 조합원이 몰렸다.

경찰은 현장 채증 자료와 관련자 조사 등을 토대로 피의자를 특정해 민주노총 집행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한편 이날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지난 3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는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꾸리고 이 집회에서 발생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전국노동자대회) 집회에 대해서는 노조 측에서 조사 연기를 요청해 추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