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수 특검이 2017년 7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전·현직 임원진 재판에 직접 공소유지 등을 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 도착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가짜 수산업자 김모(43·수감 중)씨로부터 포르쉐 차량 등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박영수 특별검사가 7일 사의를 표명했다.

박 특검은 이날 취재진에 낸 입장문에서 "더는 특검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논란이 된 인물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한 채 이모 부장검사에게 소개해준 부분 등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그 외 사실과 다른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차후 해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런 상황에서 특검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퇴직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박 특검의 추천으로 임명된 특별검사보 2명도 함께 사의를 표했다. 

박 특검은 "특검 조직을 재편할 필요가 있고, 특검 궐위 시 특검보가 재판 등 소송 행위를 독자적으로 할 수 없다는 점 등을 감안한 조치"라며 "향후 후임으로 임명될 특검이 남은 국정농단 재판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인수인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 특검은 이어 "수많은 난관에도 지난 4년 7개월간 혼신을 다해 국정농단 의혹 사건의 실체가 규명되게 노력했다"며 "이 같은 일로 중도 퇴직하게 돼 아쉬운 마음 금할 길이 없고 죄송하다"고 유감을 표했다.

박 특검은 가짜 수산업자 김씨로부터 포르쉐 차량을 제공받고, 명절에 대게와 과메기를 선물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 특검은 지난 5일 "3년 전 전직 언론인 송모씨를 통해 김씨를 청년 사업가로 소개받아 2∼3회 식사를 했다"고 해명했다. 또 "명절에 3∼4차례 대게와 과메기를 선물로 받았으나 고가이거나 문제 될 정도의 선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포르쉐 차량을 무상으로 제공받았다는 의혹에는 "김씨가 이모 변호사를 통해 자신이 운영하는 렌터카 회사 차량 시승을 권유했고, 이틀 후 반납했다. 렌트비 250만원은 이 변호사를 통해 김씨에게 전달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박 특검이 렌트비를 지급한 시기가 김씨에 대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하던 시점이라 박 특검 해명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정농단 특검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특검이 사퇴서를 제출하는 경우 지체없이 이를 국회에 통보하고 정해진 임명 절차에 따라 후임 검사를 임명하게 돼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