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경찰이 토요일인 3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주최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해 채증 자료를 분석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4일 "수사 대상을 가려내기 위한 채증 자료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전날 집회 종료 후 "(민주노총이) 정부의 집회 자제 요청, 서울시·경찰의 집회 금지에도 대규모 불법집회·행진을 강행해 종로2가 도로를 장시간 점거하는 등 국민 불편을 초래했다"며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 본부장을 맡는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특수본)를 편성했다.

특수본은 집회 주최자와 주요 참가자들에게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등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전날 여의도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경찰이 차벽을 치며 봉쇄 조치를 실시하자 오후 2시 종로 일대로 집결 장소를 변경했다.

민주노총 추산 참가자 8천명은 약 2시간 동안 이어진 집회에서 '비정규직 철폐하라', '구조조정 중단하라', '최저임금 인상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한편 집회 과정에서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현장에서 체포된 참가자 1명은 서울 혜화경찰서에서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