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성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여당에서 최근 당론으로 확정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상위 2% 부과 기준에 대해 "조세법률주의 위반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상위 2% 종부세'가 조세법률주의에 위배된다고 보지 않느냐는 정의당 장혜영 의원의 질의에 "법에서 준거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금액을 시행령으로 위임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는 조세법률주의에 상충된다고 보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홍 부총리는 "지금 소득세법을 보면 1세대 1주택 비과세 기준이 9억원인데 그 기준도 시행령에 위임하고 있다"며 사례를 제시했다.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과 질의·답변 과정에서 홍 부총리는 "정부 검토 의견이 2%는 아니었고 법에서 (과세) 대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조세법률주의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그는 "다만 여러 유사한 입법례로 봤을 때 어렵지는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종부세 완화와 관련해선 "부과 대상은 5% 미만이지만 대상이 빠르게 늘어난 것이 사실"이라면서 "(종부세 부과 대상과 관련해) 1주택자 등에 대한 부담 완화 부분은 조정 여지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