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 주재로 회동,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에 앉고 있다.

[유성연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11일 연쇄 회동을 갖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 처리를 협의했지만 합의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이 사안을 논의했지만 두 원내대표는 입장차만 확인했다.

오후에도 회동을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김 총리 후보자 인준을 먼저 처리해달라는 민주당의 요구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3인의 거취 문제와 연계해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국민의힘의 입장이 평행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장관 3명과 총리 후보자가 하나의 전체 인사안"이라며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에 대해서는 따로 말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4·7 재보선을 통해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에 대한 민심이 드러났다"며 "윤 원내대표가 통 크게 야당을 배려하고 여러 관심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총리 우선 인준 요청에 대해서는 "직전 국무총리가 대선 욕심에 그만뒀고 그걸 대통령이 용인한 마당에 국정공백 책임을 거꾸로 국민에게 전가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앞으로 법안 처리 과정에서 야당이 내실 있게 내용을 갖고 국민들에게 생색내고 자랑할 수 있는 성과를 함께 나누도록 최대한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장관 문제에 연계하지 말고 통 크게 총리 인준 절차를 마무리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의장은 "21대 들어 여야 간 너무 소통이 없었다"며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귀 기울이고, 양보하고 합의할 때 국민이 평가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