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 가격 폭락에 항의하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낙농·육우 농민들의 집회와 기자회견이 16일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한국 낙농·육우협회 회원 100여명은 이날 오전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농가들이 도산하고 소들이 죽어가는데도 정부는 근본적 대책 없이 ‘송아지 요리개발’ 같은 한가한 대책이나 내놓고 있다”며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송아지 요리로 육우 값을 잡겠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당장 사료 빚으로 고사 직전인데 이 같은 대책이 무슨 소용이냐”고 지적했다.

 

전북 낙농·육우 농민들도 이날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적정 한우 사육 두수 유지 실패로 억울하게 육우와 육우 송아지 값 폭락의 직격탄을 맞았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쇠고기 수입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육우를 굶겨 죽인 순창 농장주에 대해 동물학대죄를 묻는 것은 파렴치하다”면서 “소 사육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 정부에 ‘농민 학대죄’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따졌다.

 

경기, 강원, 충북, 경남·북지역 협회 회원들도 각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도지사와 면담을 했다.

 

그러나 소를 데려오면 정책자금을 중단하고 구제역이 발생하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는 농림수산식품부의 지침에 농민들은 소를 끌고 오지는 않았다.

 

이들은 ▲입식 장려금 지원을 비롯한 육우 송아지 입식 정상화 대책 ▲육우군납 확대, 육우전문식당 개설 지원을 비롯한 육우소비 확대 대책 ▲무이자 사료구매자금 지원 등 농가 경영안정 대책을 정부와 지자체에 요구했다.

 

이들 농민은 육우 값 폭락을 계속 내버려두면 대규모 상경집회나 기습시위 등 정부를 상대로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승호 한국 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정부가 외국산 쇠고기 수입을 확대하고 있으나 육우 대책은 방치하고 있다”며 “정부가 농가 입장에서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국내 축산업의 기반이 붕괴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