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6일 “설 전에 각 부처가 현장방문을 하는 걸로 아는데, 잘 다니지 않는 시장,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복지시설도 찾아 연계를 하고 구매를 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명절의 온기가 널리 퍼지게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방문과 지원이) 한 곳에 몰리지 않도록 하고 너무 큰 데나 유명한 데만 가지 말고 작은 데와 (협약을) 맺어서 가자”고 당부했다고 박정하 대변인이 전했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공공기관의 지원과 방문이 특정 시설과 재래시장에 몰리지 않게 하는 동시에 설이나 추석 같은 특정 시기가 아니더라도 정부나 공공기관이 소외계층과 낙후시설에 관심을 유지해달라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설을 앞두고 일사일촌을 맺듯 각 부처가 시장과 복지시설 등을 방문할 때 특정한 곳과 (협약을) 맺어 연계하면 좋지 않겠느냐”며 “지방 같은 데에서도, 외청 같은 데에서도 지방 재래시장과 연계해서 단순히 방문하는 게 아니라 물건도 조금 팔아주고 정례적으로라도 갈 수 있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어려운 사람들을 대출해주는 미소금융 지점 같은 경우도 자기들이 대출해준 업소나 (대출을 받아) 창업한 데에서 팔아주면 실질적으로 도움도 되고 설에 온기가 퍼질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