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0일 오후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의 한 주상복합건물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진화 중이다. [독자 =연합뉴스]

[이강욱 기자] 지난 10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시의 한 주상복합건물에서 발생한 화재가 10시간 만인 11일 오전 2시 37분께 완전히 진화됐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남양주시 다산동의 한 주상복합건물에서 불이 난 것은 10일 오후 4시 29분께다.

불은 1층에 있는 중식당 주방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1층 상가와 필로티 주차장, 2층 상가 등으로 옮겨붙었다.

이 과정에서 일대에 검은 연기가 퍼졌으며, 상가 위 아파트 내부에서 미처 대피하지 못한 41명이 연기 흡입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22명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병원으로 이송된 인원은 모두 퇴원했으며, 인명 수색 결과 추가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불이 나자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헬기 3대를 포함한 장비 169대와 소방과 경찰, 공무원 등 958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그러나 불이 필로티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 20여 대에 옮겨붙으며 발생한 열기와 검은 연기로 진화 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 지난 10일 오후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에서 불이 나 내부가 화염에 휩싸여 있다. [독자=연합뉴스]

소방당국은 10일 오후 11시 30분 큰 불길을 잡고 초기 진화에 성공한 데 이어 11일 오전 2시 37분 진화를 완료했다.

재산피해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그러나 피해면적이 넓어 피해액이 클 것으로 보인다.

주상복합건물 화재와 관련해 소방당국에는 모두 224건의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4개 동으로 된 건물은 저층부 주차장으로 트여 있어 불길이 크게 번진 것으로 추정된다.

정확히 화재 원인이 무엇인지, 왜 피해가 컸는지 등은 화재 감식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불이 난 건물은 지상 18층, 지하 3층 규모의 주상복합건물로, 지상 필로티와 지하 1∼3층은 주차장으로 사용되며 지하에는 대형마트도 입점해 있다. 지상 2층은 스포츠센터와 음식점으로 사용하고 있다.

상가 위로는 360세대 1천200여 명이 거주하는 아파트 공간이다.

주민들은 대부분 친척이나 지인 집 등으로 대피했으며 81명만 당국이 마련한 대피 시설에 수용됐다.

건물 바로 앞에 있는 경의중앙선 도농역에도 연기가 차며 10일 오후 4시 44분부터 7시간여 동안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통과했으나 오후 11시 56분 열차부터 재개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하기 위해 12일 오전 10시 합동 화재감식을 진행할 방침이다.

▲ 지난 10일 오후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에서 불이 나 일대에 검은 연기가 퍼지고 있다. [독자=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