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전국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은 내달 1일부터 매달 한 번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는 최근 어린이집 이용자 혹은 종사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가족, 동료 등으로 추가 전파가 일어나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한 데 따른 조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1일 회의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어린이집 방역 관리 강화방안'을 보고받은 뒤 논의를 거쳐 관련 내용을 확정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27일까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관련한 집단 감염 사례는 36건으로, 누적 확진자만 총 635명에 달한다.

주요 발병 사례를 보면 경기 화성시에 소재한 한 가정어린이집과 관련해 40여명이 확진됐고, 오산시의 또 다른 어린이집에서도 교직원 1명이 먼저 확진된 이후 10여명이 확진된 바 있다.

또 강원 속초시에서는 어린이집 3곳을 잇는 집단감염 사례의 확진자가 40여 명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4월 1일부터 전국의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30만353명을 대상으로 매달 한 번씩 코로나19 진단을 위한 유전자증폭(PCR) 전수 검사에 나선다.

정부는 질병관리청 및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보육 교사들이 검사할 수 있는 시간을 조정하거나 방문 형태로 검사할 수 있도록 해 보육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다음 달부터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도 실시한다. 

우선 장애아 전문·통합 어린이집의 교직원과 보건교사 1만5천명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해 내달 8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실시할 방침이다. 

중대본 관계자는 "전체 보육 교직원 28만4천명은 2분기 중에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백신을 맞은 보육 교직원중 이상반응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유급 휴가를 조처할 예정이며, 보육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긴급 보육을 운영하거나 대체 인력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서울·경기지역 어린이집 약 1천70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특별방역점검을 이번에 비수도권 지역 어린이집까지 총 500곳을 추가해 방역 관리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어린이집에 확진자가 발생하는 경우 휴원 및 일시 폐쇄 조치를 하고 감염 발생 현황 등 모니터링을 지속해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